[대한불교조계종수도원] 삶에 쉼표가 필요할 때, 그 절에 간다
대한불교조계종수도원은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에서 있는 사찰이다.
원래 대한불교수도원의 본산이었던 이곳은 지난 2017년 조계종 말사로 등록되면서 조계종 제5교구 본사인 속리산 법주사 말사로 편입되었다.
옛 사찰이 자리했던 사지에서 신라시대 유물이 출토된 것으로 미루어 보아 신라시대 때 창건한 것으로 추정되는 이 사찰은
고려시대 번성하였다가 조선시대 오랫동안 폐허지로 남아 있던 것을 일본인들이 신사를 지어 이용하다가 1953년 중창하여 지금의 모습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수도원은 정확한 문헌정보가 없어 창건 시기를 알 수 없으나 2,000평에 달하는 사지에서 신라시대 유물들이 출토됨에 따라 신라시대 때 창건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수도원 역시 다른 사찰과 마찬가지로 ‘불교’라는 종교적 의미가 있는 곳이지만, 주변 풍경이 아름다워 종교를 떠나 산책 삼아 찾기 좋은 곳이다.
사계절 모두 아름답지만 특히 봄이 되면 수양벚꽃이 아름답기로 소문날 정도다.
사찰 주변으로 활짝 핀 수양벚꽃을 볼 수 있어 벚꽃이 꽃망울을 터뜨리면 꽃구경을 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사찰을 찾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수도원의 현존하는 전각으로는 대웅전, 설법전, 조사당, 종각, 강당, 요사채 등이 있으며 전각마다 각기 다른 특징을 살펴볼 수 있다.
1979년 사찰 뒤쪽 계곡에서 신라시대 유물인 석조대좌가 발견된 것을 비롯해 미륵불상, 석탑, 쌍사자석등 등 다양한 유물들로 보아 신라시대 때 가장 번성했던 사찰임을 알 수 있다.
아름다운 우암산의 산세와 울창한 숲이 우거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종교의 유무를 떠나 편안하게 찾을 수 있는 대한불교조계종수도원은
누구나 편안하게 찾아 힐링할 수 있는 장소로 안성맞춤이다.
꽃이 피는 계절에 찾으면 매력적인 수양벚꽃과 함께 세상을 향기로 가득 채우는 아름다운 꽃을 볼 수 있고,
시간이 지날수록 초록의 나무에 물이 올라 녹음이 우거진 여름과 곱게 물든 단풍이 아름다운 가을 등 싱그러운 자연 안에 머무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된다.
선명해진 초록의 나무들과 곱게 물든 단풍을 보며 평온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대한불교조계종수도원은 인자하고 자비로운 불상을 보며 마음을 정화하고 치유할 수 있다.
특히 아름다운 자연의 품안에 포근히 안겨 있는 것처럼 보이는 대웅전과 석탑은 자연과의 조화가 무엇인지 알 수 있을 만큼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있다.
경내의 모든 곳에서 조용히 머물다 가야겠지만 특히 대웅전은 부처님의 불상을 모신 전각인 만큼 너무 소란스럽거나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대한불교조계종수도원에서는 다양한 불상과 석탑 또한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옛 절터에서 출토되었던 석조연화대좌의 하대석과 석불군은 크기가 엄청 큰 것을 알 수 있다.
하대석의 경우 지름이 183센티미터 크기로 발견되었다. 석불군은 몸통과 석두가 발견되었는데 서로 맞지 않아 이것 말고도 다른 석조불상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옛 절터에 발견된 석조연화대좌, 불두, 균정당초문, 암막새 등 이곳에서 출토된 유물들의 크기와 규모를 통해 과거 신라시대 때 큰 규모의 사찰이라는 걸 짐작할 수 있다.
발견된 유물들은 현재 충북대학교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대한불교조계종수도원을 돌아보면 다른 사찰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사찰마다 조금씩 다른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수도원 역시 사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전각들을 살펴보면 단청에서부터 사찰의 아름다운 멋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사찰마다 전각들의 모습이 비슷하면서도 조금씩 차이가 있는 만큼 이곳 대한불교조계종수도원은 어떤 사찰의 모습과 형태를 갖추고 있는지 생각하며,
자세히 하나하나 둘러보면 이곳에서만 볼 수 있는 사찰의 매력에 빠질 수 있다.
대한불교조계종수도원은 우암산 자락에 자리하고 있어 우암산 등산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찾아올 만큼 시민들 곁에 가까이 있는 친근한 사찰이다.
또한 상당공원과도 걸어서 10분, 청주와 청원에서 3.1운동에 참여한 사람들의 동상이 있는 삼일공원과도 가까워 두루두루 함께 둘러보기 안성맞춤이다.
대한불교조계종수도원은 많은 사람들이 친근하게 찾는 사찰인 만큼 사찰을 찾는 사람들이 보다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주차장이 잘 마련되어 있다.
대중교통 이용 시 청주시외버스터미널 근처에 있는 시외버스터미널(2055) 정류장에서 일반 313-1번 버스를 타고 도청 정류장에 하차하면 도보 16분 거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