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공원] 대구시민이 사랑하는 도심 속 힐링공간
대구에는 여러 공원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오래되고 대구시민들에게 친근한 공원이 바로 달성공원이다.
달성공원 안으로 들어가면 지방문화재 자료 제3호인 관풍루가 있다.
관풍루는 경상감영의 정문이었고, 대구에 감영이 설치되면서 선화당의 남쪽에 포정문을 세우고 그 위에 문루를 만든 것이 관풍루다.
달성공원은 삼한시대의 부족국가였던 달구벌의 성터라고 한다.
이후 달성서씨가 대대로 살던 사유지였으나, 조선 세종 때 서씨 일문이 헌납하여 국유로 귀속되었고
1905년 공원으로 조성되었으며 지금의 대공원으로 만들어졌다.
대구시 중구 달성동에 위치하고 있는 달성공원은 대구에서 가장 오래된 공원으로 알려져 있다.
달성공원 내에는 공원 이름과 같이 달성 토성이 위치하고 있고, 관풍루를 비롯해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동물원과 향토역사관이 위치하고 있다.
달성공원 입구에 대한제국 마지막 황제였던 순종이 1909년 대구, 부산, 마산 등을 순행하여 지방의 백성의 어려움을 살핀 남행순로가 전시되어 있다.
달성공원 정문인 시민의 문 옆에는 매표소가 위치하고 있지만 입장은 무료이다.
안으로 들어서면 먼저 800여평의 넓은 잔디광장을 만나게 된다.
길 중앙에는 노란 국화가 한가득 심어져 있고, 좌측으로는 대구의 선사시대부터 내려온 생활과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대구향토역사관이 위치하고 있으며, 우측으로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원이 자리잡고 있다.
달성공원 중앙에는 조선시대에 경상감영의 정문으로 사용한 관풍루가 위치해 있는데, 경상감영이란 지금으로 말하면 도청에 해당되는 관청이라 할 수 있다.
대구시 지방문화재 자료 제3호로 지정되어 보전되고 있는 관풍루는 1601년에 건립되었으나 1906년 대구읍성 철거와 동시에 달성공원으로 이전되었다고 한다.
관풍루 옆으로는 길이 1,300미터에 달하는 달성토성을 볼 수 있다.
달성이란 이름은 신라시대 대구현으로 이름이 바뀌기 전까진 대구의 옛이름으로 달구화, 달구성에서 유래하였다.
달성공원에는 대한민국 문학사의 한 획을 그은 대구출신의 시인 이상화 선생의 시비도 만나 볼 수 있다.
시험문제 단골소재인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를 지은 이상화 선생의 시비는 우리나라 문단에 최초로 세워진 것이라 한국 문학상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한다.
이상화 선생의 시비 주변으로 이어진 산책로와 연못에는 공원을 산책하며 잠시 쉬어갈 수 있는 휴식처가 마련되어 있다.
특히 아름드리 나무가 많이 심어져 있어 그늘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탁 트인 공원의 풍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다.
달성공원 내에 자리한 동물원은 특히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다.
유명 동물원에 비해 규모나 시설은 조금 부족하지만 대구와 경북지역에서 꽤 알려진 동물원이다.
달성공원동물원에는 호랑이를 포함한 포유류 23종, 타조와 같은 조류 54종과 함께 황조롱이, 흰꼬리수리, 재두루미와 같은 천연기념물 7종도 볼 수 있다.
동물원에서 가장 인기있는 코끼리와 물개는 어린아이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언제나 관람대상 1순위에서 빠지지 않는다.
긴 코를 들어 올려 먹이를 받아 먹는 코끼리의 신기한 모습도 볼 수 있고, 남아메리카에서 온 까만 물개의 귀여운 모습도 만날 수 있다.
달성공원에서 가장 있기 있는 동물로 불곰도 빼놓을 수 없다.
큰 덩치로 우리 안에 누워서 재롱을 부리는 모습은 관람객들에게 웃음을 선사해 주어 불곰 우리 앞에는 늘 아이를 동반한 가족단위 관람객들로 가득하다.
동물원에 가야 볼 수 있는 무서운 늑대의 모습도 달성공원동물원에 가면 만날 수 있다.
달성공원동물원에 가면 어른들은 어린 시절 추억을 떠올릴 수 있고, 아이들은 동물 보는 재미에 푹 빠져 시간가는 줄 모른다.
이처럼 달성공원에서는 넓은 잔디밭에서 아이들이 맘껏 뛰어 놀 수 있고, 달성토성 산책로를 걸으며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동물원에서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다.
달성공원은 다양한 볼거리와 예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오랫동안 대구를 대표하는 힐링공원으로 대구시민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달성공원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방문할 경우 KTX동대구역에서 지하철 1호선을 타고
명덕역에서 지하철 3호선으로 환승한 후 달성공원역 3번 출구를 이용하면 도보 8분 거리이다.
버스는 300, 523, 808, 836, 939번 버스를 타고 달성공원앞(01-047) 정류장에 하차하면 도보 7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주차는 달성공원 입구 쪽에 마련되어 있는 주차장을 이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