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곧한울공원] 갯벌체험장에서 해수풀까지, 바다가 보이는 공원에서 놀다
배곧한울공원은 배곧신도시와 더불어 시흥시 정왕동 일원에 2009년부터 2016년까지 조성된 공원이다.
월곶포구부터 오이도전까지 해안가를 배경으로 만들어진 배곧한울공원은 ‘생명도시 시흥’이라는 정신 아래
‘인간을 품은 도시’, ‘자연을 품은 도시’ 라는 개별 목표에 부합되게 환경친화적으로 만들어졌다.
특히 아이들과 함께 나들이 장소로 좋은 이곳은 바다가 보이는 이색 놀이터가 아이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배곧한울공원으로 가기 위해서는 해수체험장 부근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걸어가면 되는데, 그 길이가 약 4킬로미터에 달해 왕복하려면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다행이 자전거길이 잘 만들어져 있어서 자전거를 이용하면 빠르게 많은곳을 둘러볼 수 있지만, 그래도 워낙 거리가 멀어서 다 구경하려면 한나절 정도는 시간이 걸린다.
시흥 배돋신도시의 대표적인 공원인 배곧한울공원으로 진입하기 위한 또 다른 길은 배곧생명공원에 주차하고 걸어가는 방법이다.
배곧생명공원과 고가다리가 연결되어 있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배곧생명공원쪽에서 넘어오면 월곶포구 방향으로 군자대교가 보이고 건너편에는 송도신도시가 보인다.
탁 트인 전망과 바다는 마음을 시원하게 만들어준다.
배곧한울공원은 해안선을 따라 일직선으로 길게 이루어진 공원이라 자전거 길도 잘 되어 있다.
그래서 아름다운 바다 풍경을 보며 자전거를 타기에도 너무 좋다.
또한 모래밭이 잘 갖추어져 있어 모래놀이하기 좋은 공원놀이터와 재미난 추억을 가득 만들어 갈 수 있는 갯벌체험장까지 하루 종일 놀아도 시간이 부족할 정도다.
배곧한울공원에는 헬렌켈러, 세종대왕, 라이트형제, 제임스와트, 이순신장군, 베토벤 등 총 여섯 가지 테마의 볼거리를 제공한다.
각 테마별로 위인들을 위한 조형물을 만들어서 소개하고 있는데, 역사 공부도 하면서 자연과 함께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받을 수 있어
천천히 거닐며 구경하면 아이들에게 보다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줄 수 있다.
조용히 산책하기 좋은 배곧한울공원에는 전망 좋은 카페처럼 중간중간 쉬어 갈 수 있는 벤치도 마련되어 있다.
시화방조제쪽에서 월곶포구로 이동하는 고깃배들이 종종 지나가는데
어촌에서나 볼 수 있는 이런 멋진 풍경을 도심해서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특별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건너편으로 보이는 송도신도시가 통통배와 묘한 대조를 보인다.
쉬어갈 수 있는 벤치와 소규모 놀이터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공원 곳곳에 설치해 다양한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배곧한울공원은 친환경 생태도시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공간이다.
바다의 갯벌을 활용하고 조류서식처 등을 통해 생물 보전과 효율적인 보호 및 조성 그리고 이용방안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다.
또한 군부대 시설인 해안초소 등을 이용해 멋진 조형물로 재탄생시키기도 하고,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여 이야기와 예술이 있는 차별화된 공원으로 조성되었다.
배곧한울공원은 특히 가족과 함께 나들이 가기에 더없이 좋은 곳이다.
도시와 가까운 곳에 자리하고 있지만 바다를 끼고 걸을 수 있는 산책로가 있고,
역사적 인물 탐방, 어린이 놀이터, 해수체험장, 자전거 도로, 멋진 일몰 등을 감상할 수 있는 시흥의 더없이 좋은 명소로 거듭나고 있다.
배곧한울공원은 대중교통으로 버스 이용 시 시흥종합버스터미널 근처 금강아파트(25-199) 정류장에서 123번 버스를 타고 국궁장앞 정류장에 하차하면 도보 15분 거리이다.
주차장은 2군데인데 한 곳은 갯벌체험장 쪽에 있고 한쪽은 덕섬 가까운 곳에 마련되어 있다.